유학 연수 상담수속은

  • 로스쿨진학

LL.M 학위?

HOME > Law School - LL.M > LL.M 학위?

LLM 학위 관련 FAQ

     

 

LLM이 무엇을 나타내는 문자인가?

LLM은 Legum Magister에서 온 말로 라틴어로 Master of Laws를 의미한다. 라틴어 에서 복수는 두 개의 대문자로 표기 하고 있기 때문에 Laws를 LL 로 표기한 것입니다.

 

 

LLM 커리큘럼은 어떤 과목들로 구성 되어 있는가?

LLM커리큘럼은 프로그램들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 됩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Tax Law, Intellectual Property Law, Commercial Law, Human Rights Law, Environmental Law, Informational Technology Law, International Law, Maritime Law 등과 같은 프로그램들입니다. 많은 프로그램들이 미국법, 국제법, 그리고 비교법학 등에서 광범위한 커리큘럼을 제공 하고 있고, 또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세부 전공분야로 들어가서 휠씬 더 세분화되고 전문화 된 과목들 - 세법, 지적재산권법, 인권법, 혹은 국제 환경법, 등 - 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은 별도의 필수 과목들을 포함 시키는 경우도 있고 또 다른 프로그램은 그렇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LLM 학위를 취득 하는데 얼마 만큼의 기간이 소요 됩니까?

대체적으로 LLM은 주간과정 (Full-time)이 1년 과정으로 구성 되어 있고, 야간과정 (Part-time)의 경우 2년 과정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이수 해야 하는 학점은 최소 20학점에서 최대 28 학점으로 평균적으로는 22~28학점 정도 됩니다.

 

 

LLM 과정에 입학 하기 위해 LSAT 시험을 치러야 합니까?

LLM과정 지원 시 LSAT는 요구 되지 않습니다. 많은 Law School에서 외국 학생의 경우 TOEFL 혹은 IELTS 점수 제출을 요구 하고 있습니다.

 

 

LLM학위는 JD학위와 어떻게 다릅니까?

LLM학위는 JD학위보다 상위 개념의 학위입니다. JD학위에 Juris Doctor란 용어가 사용되기 때문에 간혹 혼동이 발생 되는 경우가 있으나 다른 학문분야와 다르게 Juris Doctor의 경우 박사학위 과정을 의미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JD 과정 입학을 위해 어떠한 사전 Law 학위도 필요치 않습니다. 다시 말해, Law과정에서 JD과정이 가장 하위 개념의 학위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LLM과정에 입학 하기 위해서 반드시 JD과정을 먼저 밟아야 하나요?

미국에서 대학을 다닌 지원자들의 경우 LLM과정 입학을 위해 반드시 먼저 JD 과정을 밟아야 합니다. 하지만, 외국에서 법학사 학위를 취득한 지원자의 경우는 예외적으로 바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모든 Law School들에서 LLM 과정을 제공 하고 있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일부 학교들의 경우 미국학생들에게만 LLM 과정이 제공되고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지원 전 각각의 Law School에 외국 학생입학이 가능 한지를 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LLM학위를 취득 한 외국적의 학생이 변호사시험을 볼 수 있습니까?

미국에서 50개 각 주는 주마다 변호사 개업을 위한 자체적인 기준을 세워놓고 있습니다. 따라서, LLM학위 소지가 모든 주에서 변호사시험을 치를 수 있다는 것을 의미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모든 주에서 변호사개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하는 것은 더더욱 아닙니다. 사실 대부분의 주에서 외국적의 변호사가 변호사 시험을 치르는 것이나 또한 개업을 하고자 하는 경우 상당히 엄격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외국적의 변호사들은 해당 주의 변호사시험주관위원회 (State Board of Law Examiners)에 직접 접촉해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NCBE (National Conference of Bar Examiners) 사이트는 미국 각주 변호사인가청 (US Bar Admission Offices)의 리스트를 제공 하고 있고 또한 직접 연결도 가능 합니다.